임플란트 건강 보험 적용 대상 간편하게 알아보기

임플란트 건강 보험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건강보험에서 어떻게 임플란트 치료를 지원해주는지 이번 문서를 통해 간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건강 보험 적용

This is 임플란트 보험
임플란트 보험

임플란트 치료 건강보험이 적용된다면 치료가 필요하신 많은분들에겐 도움이 되는 제도로써 조건만 충족된다면 누구나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수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유일한게 임플란트를 부분무치약에서 보험적용을 하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합니다.


임플란트 건강 보험 적용 대상은?

2014년 부터 임플란트가 만 75세 이상인 건강보험 가입자분 대상으로 보험적용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2018년에 다시 건강보험 대상자가 조정이 되면서 만 65세 이상으로 임플란트 치료를 보장 받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임플란트 건강 보험 적용조건과 본인부담율

부분 무치악이란 이가 하나도 없는 완전 무치악이 아닌 구강 내에 이가 최소한 한개 이상 있다면 부분 무치악으로 분류됩니다.

만 65세 이상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하신 분은 평생 2개 까지 보험이 적용되며 제도시행 초기에는 50% 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본인부담금이 30%로 내려와 치료가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어졌습니다.


부분 무치악

우리 치아는 상악과 하악으로 구분이 되며 부분 무치악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상악과 하악에 챠야가 최소한 1개 이상 있어야 임플란트 보상에서 말하는 부분 무치악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만약에 환자가 상악에는 치아가 있고 하악에는 치아가 1개도 없다고 가정한다면 임플란트 치료 보험대상은 샹약에는 임플란트 치료 보험이 되지만 하악부문에는 임플란트 치료 보험대상이 아닙니다.


완전 무치악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임플란트 치료 보험을 받으시려면 부분무치악어야 합니다. 만약 치료받아야 할 환자분께서는 완전 무치악인경우 틀니 보험으로 변경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틀니는 임플란트에 비해서는 씹는 힘은 약하지만 음식을 씹을수 있기 때문에 환자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대학병원 임플란트 비용 확인하기


임플란트 건 보험 치료시 주의사항

보험 임플란트 치료가 시작된다면 원칙적으로 치과병원 이동이 불가능하며 만약 환자의 개인사정으로 병원을 옮기게 되면 남아 있는 치료 시술에 대해서는 비급여 처리가 되어 보험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추가로 임플란트를 하는데 필요한 부가수술은 비급여 대상이되며, 비급여 대상으로는 골이식,개별치대주,사이 인공치아시술 등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관련 글 살펴보기

서울 임플란트 치과,

20대 임플란트 보험 상품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