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 | 본인부담금

👈 Click! 투표!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 | 본인부담금 공유 드립니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대상자에게 제공됩니다. 만 65세 이상인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가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며, 최대 2개의 임플란트 시술이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보험 적용 대상은 “부분 무치악” 환자로 한정되며, 이는 구강 내에 이차 최소한 한 개 이상의 치아가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즉, 영구치가 하나도 없는 완전 무치악 환자는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본인부담금은 시술 가격의 30%입니다. 이는 제도 시행 초기 본인부담률 50%에서 현재의 30%로 내려와 환자들이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어진 결과입니다. 차상위 의료급여 2종 혜택이 가능한 분들은 본인부담금이 20%이며, 차상위 의료급여 1종 혜택자는 자기 부담률이 100%에 해당합니다.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This is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 | 본인부담금

만 65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아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보험 적용은 임플란트가 비록 제한적으로 보험이 적용되지만, 필요한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2014년부터 75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들에게 보험 적용이 시작되었고, 2018년에는 보험 대상자가 조정되어 65세 이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 적용을 받으려면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부분 무치악, 즉 이가 하나도 없는 완전 무치악이 아닌 구강 내에 이차 최소한 한 개 이상 있다면 보험적용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이 보험 적용은 평생 최대 2개까지 가능합니다.

본인부담금에 대해서는, 임플란트 보험 본인부담률은 제도 시행 초기에는 50%였지만 현재는 30%로 줄어들었습니다. 즉, 만약 임플란트 가격이 120만원이라면, 65세 이상의 사람들은 최대 36만원을 내면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보험적용이 되는 임플란트 치료를 시작하면 원칙적으로 치과병원 이동이 불가능하며, 환자의 개인 사정으로 병원을 옮기게 되면 남아있는 치료 시술에 대해서는 비급여 처리가 되어 보험적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추가로, 임플란트를 하는데 필요한 부가 수술은 비급여 대상이 됩니다.

✅ 임플란트 관련 꿀팁 ✅
원데이 임플란트 가격 | 치료기간 | 부작용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 | 본인부담금
뼈이식 임플란트 비용 | 과정 | 기간 | 후기
임플란트 보험 적용 후기

원데이 임플란트 가격

원데이 임플란트의 가격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과, 의사의 숙련도, 사용하는 장비 등에 따라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데이 임플란트의 가격은 일반 임플란트보다 높은 수준으로, 약 1,000,000원에서 1,900,000원 정도라고 합니다. 이는 원데이 임플란트 프로시저의 복잡성과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특정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가격이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뼈이식이나 상악동 거상술과 같은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가격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2023년 5월 기준으로 보면, 임플란트의 평균 가격은 약 1,082,871원이었으며, 가장 저렴한 곳은 100,000원, 가장 비싼 곳은 2,100,000원이었습니다. 따라서 원데이 임플란트의 가격은 치과와 치료 방법, 그리고 개인의 치료 상황 등에 따라 다르므로, 정확한 비용을 알고 싶다면 직접 치과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원데이 임플란트 치료기간

원데이 임플란트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하루 만에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치아 임플란트의 경우 수술 후 치아 식립까지 3~6개월의 치유 기간이 필요하며, 이 기간 동안 환자는 일시적으로 치아 없이 지내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데이 임플란트의 경우, 수술 당일 보철물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의 임플란트 시술에 비해 훨씬 짧은 치료 기간으로 자연스러운 치아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단, 원데이 임플란트 시술은 개인의 치주 상태, 구강 내 상황 등에 따라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치과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면서 원데이 임플란트 시술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임플란트 관련 꿀팁 ✅
임플란트 보험 적용 시기, 나이, 가격 총 정리
65세이상 임플란트 보험 1개 가격
임플란트 비용 | 1개 가격 | 보험 처리 방법
어금니 원데이 뼈이식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

원데이 임플란트 부작용

원데이 임플란트는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부작용과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원데이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출혈, 염증, 임플란트 탈락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이 약 20%로 있습니다. 이 부작용은 원데이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임플란트 수술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또한, 기저질환자에게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는 원데이 임플란트 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에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에는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원데이 임플란트의 단점으로는 주로 건강하고 젊은 사람만이 이 수술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3]. 그래서 원데이 임플란트를 통한 치료는 환자의 구강 상태와 인체학적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종합적으로 원데이 임플란트 수술은 장점이 있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위험성과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다는 점을 잘 인지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행 전에는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에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