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보험 적용 시기, 나이, 가격 총 정리

임플란트 보험 적용을 받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번 문서를 통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플란트는 아무래도 가격이 많이 비싸기 때문에 보험을 알아보곤 합니다. 임플란트 보험을 받기 위해서는 보험 청구 시기와 나이 별로 다른 혜택을 받게됩니다. 나의 상황에 맞게 어떻게하면 최대 한도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보험 적용 기준

This is 임플란트 보험
임플란트 보험

임플란트 보험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만 65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사전 등록 후 진료를 시작해야만 보험 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상악 또는 하악부에 무치악(완전 무치악은 제외)으로 임플란트 제작이 가능한 분에 대해서만 보험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완전 무치악일 경우에는 임플란트가 아닌 완전 틀니 대상자이기 때문에 보험 급여 대상자가 아니니 이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수가 및 산정

임플란트 진료비를 지불하실때 참고하실 부분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어떤 기관이든 진료를 시작하게 될 경우 타 진료 기관으로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환자의 개인 사정에 의해 진료가 중단 될 경우 임플란트 제작에 진행된 단계까지 요양급여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건강보험 대상자가 임플란트 치료를 받게 될 경우 2018년 치과의원을 기준으로 총 진료비의 30%를 부담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임플란트 1개를 시술하게 되면 평균 진료비는 약 120만원으로 30%에 해당하는 금액인 36만원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참고 사항으로 관골에 식립하는 PFM 보철수복 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비급여 항목에 포함됩니다.

또한 보철수복을 PFM 크라운이 아닌 메탈, 지르코니아, 금, PFG 크라운 등으로 진행할 경우에도 비급여 대상입니다. 오직 부철수복 재료가 PFM 크라운으로 시술할 경우에만 보험급여에 포함되게 됩니다.

맞춤형 지대주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맞춤형 지대주는 비급여에 해당되며, 임플란트 시술은 보험 급여에 해당됩니다.

맞춤형 지대주는 완제품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치료재료 급여 목록’ 고시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일체형 식립재료 역시 비급여 대상입니다.

임플란트에서 급여 대상에 해당하는 것은 오직 분리형 식립재료로 시술한 경우만 해당된다고 합니다.

서울 임플란트 추천 병원

임플란트 보험 비용 청구 방법

치과 진료를 진행할때 부분틀니와 임플란트 시술을 동시에 진행할 경우 부분틀니 비용과 임플란트 비용을 분리하여 청구하셔야 합니다.

부분틀니와 임플란트 진료 모두 본인 부담률은 30%이지만, 부분틀니의 경우 본인부담상한제가 적용되게 됩니다. 따라서 부분틀니와 임플란트 각각 명세서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만약 요양병원이나 의과, 의료기관에 입원 중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경우 요양병원 명세서에 줄번호 ‘JS008’에 해당하는 요양기관기호/ 진료의뢰일’을 기재해야 합니다.

또한 의료기관 입원 명세서와 치과에서 발생한 임플란트 관련 진료 내역을 기재하여 청구해야 합니다. 이역시 본인 부담금은 요양급여 비용 총액의 30% 입니다.


임플란트 보험 사전 등록

임플란트는 진료를 시작하기 전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사전 등록을 해야만 보험 급여 대상자가 됩니다. 임플란트 시술하기 전에 수진자 자격 및 대상자인지 확인을 하고, 대상자가 맞다면 ‘건강보험 치과임플란트 대상자 등록 신청서’를 작성한 후 대상자 등록 신청을 하면 됩니다.

병원이나 의원에서 대리로 신청이 가능하며, 만약 환자가 직접 등록할 경우에는 관련 서식을 작성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 우편, Fax를 통해 신청자 신분증 사본 및 신청서 원보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임플란트 유지 관리

임플란트 보철수복 후 3개월 이내에 사후 점검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횟수는 제한되지 않으며, 3개월 이내에 발생한 처치 관련 비용은 발생하지 않고 오직 진찰료만 징수되게 됩니다.

참고로 보철수복 후 3개월이 경과된 이후에 임플란트 시술 주위에 발생한 치주질환은 보험 급여 대상입니다. 또한 임플란트 보철수복 후 사후 점검기간인 3개월 이내에 크라운 보철이 파절되어 재제작을 하게 될 경우 환자에게는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학병원 임플란트 추천